비법소스와 몸에 좋은 한약재로 매장에서 바로 삶아 제공하는 가장맛있는족발은 대표적인 족발 브랜드입니다. 가장맛있는족발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1.3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가장맛있는족발의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순수익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[목차여기]
창업 기본 개요
-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- 상호 : (주)가장맛있는족발
-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12. 10. 5
- 가맹점 현황
구분 | 가맹점 수 | 월 평균 매출액(만원) | ||
직영점 | 가맹점 | 전체 | ||
2021년 | - | 412 | 412 | 4,704 |
2020년 | 1 | 419 | 420 | 4,594 |
2019년 | 1 | 406 | 407 | 5,295 |
- 본사 제공 2023년 현재 매장수는 401개로 가맹점의 증가추세는 끝난 것으로 보입니다. 또한, 직영점은 이제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은 2020년 이후 소폭 증가하였지만, 월평균 매출액은 5,000만 원 아래로 떨어진 상태입니다.
창업 비용
- 정보공개서 및 가장맛있는족발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 30평 기준입니다.
구분 | 정보공개서(만원) | 홈페이지(만원) | 기타 | |
가맹비 | 가입비 | 1,100 | 미공개 | |
교육비 | 550 | |||
계약이행보증금 | 200 | |||
시설투자 | 주방 설비 / POS | 11,440 | ||
인테리어 | ||||
간판 등 | ||||
가구 및 집기 | ||||
합계 | 13,290 | - |
-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가입비, 교육비, 인테리어 등 총 1.3억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.
- 위 금액은 매장의 크기, 구조, 점주 선택사양, 구입품목, 구입수량 등 실제 비용과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.
-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5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냉난방기, 전기공사, 철거 비용 등 별도 비용을 감안하면 약 2.2억 원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마진율 및 예상 수익
- 족발 카테고리의 재료비 비중은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가장맛있는족발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40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-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족발 카테고리의 주요 매출은 저녁과 심야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3명의 직원 및 주말 아르바이트 등을 감안해 인건비는 20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- 로열티는 매출의 3.3% 발생하며, 임대료는 30평 기준 월 50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| 평균 매출(약 4,704만원) | 평균 매출 + 30%(6,115만원) | |
재료비 | 40% | 1,882 | 2,446 |
로열티 | 3.3% | 155 | 202 |
인건비 | 20%(풀오토) | 941 | 1,223 |
임대료 | 500만원 | 500 | 500 |
공과금 | 3% | 141 | 183 |
세금, 카드 | 5% | 235 | 306 |
배달 앱 / 기타 | 8% | 353 | 459 |
수익 | 497만원 | 796만원 | |
마진율 | 10.6% | 13.0% | |
창업 비용 회수 기간 | 3.7년 | 2.3년 |
-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497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796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 2.2억 원 대비 순수익 497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7년이며, 순수익 796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2.3년입니다.
폐점률
구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
폐점률 | 4.9% | 3.3% | 3.9% |
- 최근 3년간 폐점률은 4%대로 운영 중입니다.
창업 관련 의견
장점
- 브랜드 인지도가 있기 때문에 창업과 동시에 일정 수준의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.
- 월평균 매출이 5,000만 원에 육박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매출은 보장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.
- 창업비용 회수기간이 2.3년 ~ 3.7년으로 투자에도 적합해 보입니다.
단점
- 여러 가지 이슈로 부정적인 여론이 있습니다.
- 가맹점의 증가세는 정체된 상태로 브랜드 수명이 정점을 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.
- 족발 카테고리 특성상 노동강도가 높은 부분을 감안해야 합니다.
총평
- 가장맛있는족발은 부정적인 이슈가 있지만 일정 수준 자신만의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는 족발 브랜드입니다.
- 홀매장과 배달 모두 강점을 보이기 때문에 경기를 타지 않는 강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.
- 다만, 약 4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창업을 할 장소는 마땅치 않아 보이며, 양도양수를 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.
▶ 족발 창업에 대해 관심이 많다면 비슷한 금액으로 창업이 가능한 아래 완미족발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.
▶ 이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창업을 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일만족발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.
이상 비법소스와 몸에 좋은 한약재로 매장에서 바로 삶아 제공하는 가장맛있는족발의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순수익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'브랜드 창업 > 족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구구족 창업 비용 마진율 순수익 족발 프랜차이즈 (0) | 2024.01.04 |
---|---|
귀한족발 창업 정보 마진율 순수익 족발 프랜차이즈 (0) | 2023.09.27 |
일만족발 창업 비용 마진율 순수익 정보 (0) | 2023.07.26 |
완미족발 창업 비용|마진율|순수익 (1) | 2023.07.16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