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브랜드 창업/패스트푸드

프랭크버거 창업 비용 및 마진율

by 이슈톡킹 2023. 5. 1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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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통 미국식 치즈버거 전문점인 프랭크버거는 대표적인 버거 브랜드입니다. 프랭크버거 홈페이지에서는 창업 비용을 15평 기준 약 8,000만 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. 프랭크버거의 실체 창업 비용 및 마진율 등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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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랭크버거 로고
프랭크버거 로고(출처 : 프랭크버거 홈페이지)

프랭크버거 창업 기본 개요

  •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  • 상호 : (주)프랭크에프앤비
  •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19. 11. 15
  • 가맹점 현황
구분 가맹점 수 월 평균 매출액(만원)
직영점 가맹점 전체
2021년 - 189 189 3,518
2020년 - 33 33 3,371
2019년 - 3 33 3,370
  • 프랭크버거 본사에서는 2022년 가맹점 총수를 465개로 언급하고 있습니다. 2021년 이후 가맹점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습니다.
  • 직영점은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.
  • 월평균 매출액은 2021년 소폭 늘어났습니다. 월평균 매출액이 3,500만 원 수준으로 높은 수준입니다.

창업 비용

  • 정보공개서 및 프랭크버거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입니다.(15평 기준)
구분 정보공개서(만원) 홈페이지(만원) 기타
가맹비 가입비 1,540 1,100 소멸성
교육비 440 440 5일간 교육, 개점 지원
홍보비 - 440 오픈 홍보물, 유니폼 등
시설투자 주방 설비 / POS 7,156 3,135 싱크대, 제빙기, 디스펜서 등
인테리어 2,420 목공, 전기, 도장 등
키오스크 363 무인주문기
DID 220 메뉴, 동영상 홍보용 2조
합계 9,136 8,078 1,058만원 차이
  • 시설비용은 규모와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, 점주 직접 시공 및 구매가 가능합니다.
  • 의탁자, 메뉴보드는 옵션입니다.
  • 간판 및 모든 조명은 효율성이 높은 LED 전구를 기본으로 채택·사용합니다.
  • 철거, 전기 증설, 지방 경비 외 계약서에 명시된 별도 공사 내역, 간판, 가구, 아웃테리어는 현장 견적으로 별도입니다.
  • 프랭크버거 브랜드 특성을 감안하면 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3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철거, 전기 증설, 가구 등 별도 비용을 감안하면 약 1.5억 원으로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
마진율 및 예상 수익

  • 패스트푸드 카테고리에서 재료비의 비중은 본사 제공 완제품 비율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, 프랭크버거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45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  •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패스트푸드 카테고리의 주요 매출은 점심과 주말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2명의 직원 및 주말 아르바이트 등을 감안해 인건비는 25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  • 로열티는 매출의 1.5% 발생하며, 임대료는 15평 기준 월 30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평균 매출(약 3,518만원) 평균 매출 + 30%(4,573만원)
재료비 45% 1,583 2,058
로열티 1.5% 53 69
인건비 25%(풀오토) 880 1,143
임대료 300만원 300 300
공과금 3% 105 137
세금, 카드 5% 176 228
기타 3% 105 137
수익 316 501
마진율 9.0% 10.9%
  •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316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501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  • 창업 비용 1.5억 원 대비 순수익 316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9년이며, 순수익 501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2.5년입니다.

폐점률

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
프랭크버거 - - - - 66.7% 6.1% 2.6% -
패스트푸드 업종 평균 - - - - 6.2% 9.6% 5.8% 7.3%
  • 2019년 프랭크버거의 폐점률은 가맹점수가 적었기 때문에 발생한 수치로 큰 의미가 없습니다.
  • 전체적으로 패스트푸드 업종 평균에 비해 폐점률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프랭크버거 창업 관련 의견

  • 프랭크버거는 수제버거 단품 가격이 3,900원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성비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, 이승기를 모델로 사용하는 등 홍보에도 적극적인 부분은 긍정적입니다.
  • 직영점은 없지만, 매년 점포 증가세가 눈에 띌 정도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.
  • 월평균 매출액의 증가세가 눈에 띄지 않지만, 절대적인 매출액 규모도 월 3,500만 원이 넘습니다.
  • 창업 비용은 약 1.5억 원 정도가 예상됩니다.
  • 평균 매출 대비 마진율은 9.0 ~ 10.9%, 수익 금액은 316 ~ 501만 원 정도가 예상되며,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2.5년 ~ 3.9년입니다.
  • 폐점률이 낮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.
  • 패스트푸드 브랜드 중 눈에 띌 정도로 성장세에 있습니다. 성장세에 있는 만큼 톱스타를 모델로 사용하고 있으며, 가맹점 수도 빠르게 늘고 있습니다.
  • 창업 비용 대비 매출액이 높은 편이라 창업 비용을 빠르게 회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. 다만 절대적인 매출 규모가 작아진다면, 재료비 및 로열티 등의 비중이 높기 때문에 기대만큼의 수익을 올릴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.
  • 또한, 현재 양수양도 매물이 꽤 존재하는 편으로, 양수양도의 사유 등을 잘 파악한다면 조금 더 유리한 창업이 될 수 있습니다.

 

이상 정통 미국식 치즈버거 전문점인 프랭크버거의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폐점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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