더 건강한 한 끼로 일상의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에그드랍은 대표적인 샌드위치 브랜드입니다. 에그드랍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9,700만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에그드랍의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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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그드랍 창업 기본 개요
-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- 상호 : (주)골든하인드
-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18. 2. 13
- 가맹점 현황
구분 | 가맹점 수 | 월 평균 매출액(만원) | ||
직영점 | 가맹점 | 전체 | ||
2021년 | 5 | 222 | 227 | 2,873 |
2020년 | 3 | 213 | 216 | 3,250 |
2019년 | 2 | 139 | 141 | 3,163 |
- 매년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으며, 2022년 9월 본사에서 제공한 정보 기준 290개의 가맹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.
- 일부 직영점을 운영함에 따라 운영의 효율성은 좋은 것으로 판단됩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은 2020년까지 증가하였으나, 2020년을 정점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
창업 비용
- 정보공개서 및 에그드랍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입니다.(12평 기준)
구분 | 정보공개서(만원) | 홈페이지(만원) | 기타 | |
가맹비 | 가입비 | 3,300 | 3,300 | 소멸성 |
교육비 | 550 | 550 | 소멸성 | |
계약이행보증금 | 1,000 | 1,000 | 보증보험 대체 가능 | |
시설투자 | 주방 설비 / POS | 4,895 | 3,300 | 주방기기 및 집기일체 |
인테리어 | 5,170 | 내외부 인테리어 공사(12평 기준) | ||
사인 / 가구 | 1,980 | - | ||
합계 | 9,745 | 15,300 | 5,005만원 차이 |
- 실제 인테리어 견적은 실측 후 현장 상황(에어컨, 전기, 공조, 소방 등)에 따라 실제 견적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, 현장의 설치 현황에 따라 전체 견적이 변동됩니다.
- 개설 가능 최소 평수는 12평입니다.
- 전기용량 23kw 필요합니다.(특수상권 제외)
- 에그드랍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3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냉난방기, 전기공사, 철거 비용 등 별도 비용을 감안하면 약 2.2억 원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마진율 및 예상 수익
- 패스트푸드 카테고리에서 재료비의 비중은 본사에서 내려오는 완제품의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, 에그드랍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35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-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에그드랍의 주요 매출은 점심과 저녁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2명의 직원 및 주말 아르바이트 등을 감안해 인건비는 30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- 로열티는 매출의 3% 발생하며, 임대료는 12평 이상 기준으로 월 30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| 평균 매출(약 2,873만원) | 평균 매출 + 30%(3,735만원) | |
재료비 | 35% | 1,006 | 1,307 |
로열티 | 3% | 86 | 112 |
인건비 | 30%(풀오토) | 862 | 1,120 |
임대료 | 300만원 | 300 | 300 |
공과금 | 3% | 86 | 112 |
세금, 카드 | 5% | 144 | 187 |
기타 | 3% | 86 | 112 |
수익 | 303 | 485 | |
마진율 | 10.5% | 13.0% |
-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303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485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 2.2억 원 대비 순수익 303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6.1년이며, 순수익 485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8년입니다.
폐점률
구분 | 2015년 | 2016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
에그드랍 | - | - | - | 3.6% | 3.6% | 0.9% | 10.4% | - |
패스트푸드 평균 | - | - | 4.6% | 4.9% | 6.2% | 9.6% | 5.8% | 7.4% |
- 2017년 창업 이후 2020년까지는 폐점률이 낮은 수치였지만, 2021년 폐점률이 10.4%로 대폭 높아졌습니다.
- 패스트푸드 업종 평균과 비교하더라도 2020년 까지는 폐점률이 낮았으나, 2021년 확연히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창업 관련 의견
- 매년 점포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, 꽤 많은 수의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.
- 2020년 월평균 매출 최고점을 찍은 후 2021년은 매출 규모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은 약 2.2억 원 정도가 예상됩니다.
- 평균 매출 대비 마진율은 10.5 ~ 13.0%, 수익 금액은 303 ~ 485만 원 정도가 예상되며,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8년 ~ 6.1년입니다.
- 최근 폐점률이 높아지며 브랜드 생명 주기 정점이 지났을 수도 있습니다.
- 에그드랍은 지리산, 슬의생 등 유명한 TV에 적극적으로 PPL을 하여 급격하게 성장한 브랜드입니다.
- 에그드랍의 경우 잘된 PPL의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.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메뉴가 급격하게 성장했고, 많은 아류 브랜드를 만들기도 했습니다.
- 브랜드 네임이 있고, 마진율 및 수익 금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는 점은 긍정적인 부분입니다.
- 다만, 창업 비용이 과도하게 높으며, 창업 비용 중에서도 소멸성 비용이 높은 것은 창업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는 부분입니다. 또한, 폐점률이 높아지고 최근 검색 수도 확연히 떨어지는 등 브랜드의 수명주기 정점이 지난 것은 아닌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.
- 에그드랍 창업을 희망한다면 과거의 영광을 기억하지 말고 절대적인 잣대로 브랜드를 바라보고 창업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
이상 더 건강한 한 끼로 일상의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에그드랍의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폐점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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