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브랜드 창업/패스트푸드

에그드랍 창업 비용 및 마진율 정보

by 이슈톡킹 2023. 5. 18.

더 건강한 한 끼로 일상의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에그드랍은 대표적인 샌드위치 브랜드입니다. 에그드랍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9,700만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에그드랍의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[목차여기]

에그드랍 로고
에그드랍 로고

에그드랍 창업 기본 개요

  •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  • 상호 : (주)골든하인드
  •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18. 2. 13
  • 가맹점 현황
구분 가맹점 수 월 평균 매출액(만원)
직영점 가맹점 전체
2021년 5 222 227 2,873
2020년 3 213 216 3,250
2019년 2 139 141 3,163
  • 매년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으며, 2022년 9월 본사에서 제공한 정보 기준 290개의 가맹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.
  • 일부 직영점을 운영함에 따라 운영의 효율성은 좋은 것으로 판단됩니다.
  • 월평균 매출액은 2020년까지 증가하였으나, 2020년을 정점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

창업 비용

  • 정보공개서 및 에그드랍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입니다.(12평 기준)
구분 정보공개서(만원) 홈페이지(만원) 기타
가맹비 가입비 3,300 3,300 소멸성
교육비 550 550 소멸성
계약이행보증금 1,000 1,000 보증보험 대체 가능
시설투자 주방 설비 / POS 4,895 3,300 주방기기 및 집기일체
인테리어 5,170 내외부 인테리어 공사(12평 기준)
사인 / 가구 1,980 -
합계 9,745 15,300 5,005만원 차이
  • 실제 인테리어 견적은 실측 후 현장 상황(에어컨, 전기, 공조, 소방 등)에 따라 실제 견적이 달라질 수 있음을 알려드리며, 현장의 설치 현황에 따라 전체 견적이 변동됩니다.
  • 개설 가능 최소 평수는 12평입니다.
  • 전기용량 23kw 필요합니다.(특수상권 제외)
  • 에그드랍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3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냉난방기, 전기공사, 철거 비용 등 별도 비용을 감안하면 약 2.2억 원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
 

마진율 및 예상 수익

  • 패스트푸드 카테고리에서 재료비의 비중은 본사에서 내려오는 완제품의 수준에 따라 다르지만, 에그드랍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35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  •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에그드랍의 주요 매출은 점심과 저녁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2명의 직원 및 주말 아르바이트 등을 감안해 인건비는 30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  • 로열티는 매출의 3% 발생하며, 임대료는 12평 이상 기준으로 월 30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평균 매출(약 2,873만원) 평균 매출 + 30%(3,735만원)
재료비 35% 1,006 1,307
로열티 3% 86 112
인건비 30%(풀오토) 862 1,120
임대료 300만원 300 300
공과금 3% 86 112
세금, 카드 5% 144 187
기타 3% 86 112
수익 303 485
마진율 10.5% 13.0%
  •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303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485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  • 창업 비용 2.2억 원 대비 순수익 303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6.1년이며, 순수익 485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8년입니다.

폐점률

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
에그드랍 - - - 3.6% 3.6% 0.9% 10.4% -
패스트푸드 평균 - - 4.6% 4.9% 6.2% 9.6% 5.8% 7.4%
  • 2017년 창업 이후 2020년까지는 폐점률이 낮은 수치였지만, 2021년 폐점률이 10.4%로 대폭 높아졌습니다.
  • 패스트푸드 업종 평균과 비교하더라도 2020년 까지는 폐점률이 낮았으나, 2021년 확연히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창업 관련 의견

  • 매년 점포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, 꽤 많은 수의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.
  • 2020년 월평균 매출 최고점을 찍은 후 2021년은 매출 규모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.
  • 창업 비용은 약 2.2억 원 정도가 예상됩니다.
  • 평균 매출 대비 마진율은 10.5 ~ 13.0%, 수익 금액은 303 ~ 485만 원 정도가 예상되며,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8년 ~ 6.1년입니다.
  • 최근 폐점률이 높아지며 브랜드 생명 주기 정점이 지났을 수도 있습니다.
  • 에그드랍은 지리산, 슬의생 등 유명한 TV에 적극적으로 PPL을 하여 급격하게 성장한 브랜드입니다.
  • 에그드랍의 경우 잘된 PPL의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.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메뉴가 급격하게 성장했고, 많은 아류 브랜드를 만들기도 했습니다.
  • 브랜드 네임이 있고, 마진율 및 수익 금액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는 점은 긍정적인 부분입니다.
  • 다만, 창업 비용이 과도하게 높으며, 창업 비용 중에서도 소멸성 비용이 높은 것은 창업자 입장에서는 부담이 되는 부분입니다. 또한, 폐점률이 높아지고 최근 검색 수도 확연히 떨어지는 등 브랜드의 수명주기 정점이 지난 것은 아닌지에 대한 의문이 듭니다.
  • 에그드랍 창업을 희망한다면 과거의 영광을 기억하지 말고 절대적인 잣대로 브랜드를 바라보고 창업을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

이상 더 건강한 한 끼로 일상의 수준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에그드랍의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폐점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저가커피 1위 브랜드 메가커피 창업 정보가 궁금하다면 ▼

 

메가커피 창업 비용 및 마진율 정보

저가커피 1위 브랜드 / 창업 비용 약 1.4억원 / 순수익 정보

창업 길라잡이

예비창업자의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컴포즈커피 창업 정보가 궁금하다면 ▼

 

컴포즈커피 창업 비용 및 마진율

예비창업자 주목도 매우 높음 / 창업 비용 약 1.5억원 / 순수익 정보

창업 길라잡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