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브랜드 창업/패스트푸드

써브웨이 창업 비용 및 마진율

by 창업 네이게이션 2023. 5. 19.

우리는 더 좋은 써브웨이를 위해 매일 노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써브웨이는 대표적인 샌드위치 브랜드입니다. 써브웨이 홈페이지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2.2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써브웨이의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써브웨이 로고
써브웨이 로고(출처 : 써브웨이 홈페이지)

써브웨이 창업 기본 개요

  •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  • 상호 :SubwayInternationalB.V.
  •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1997. 12. 16
  • 가맹점 현황
구분 가맹점 수 월 평균 매출액(만원)
직영점 가맹점 전체
2021년 - 473 473 6,141
2020년 - 428 428 5,272
2019년 - 387 387 5,210
  • 매년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으며, 2023년 현재 본사에서 제공한 정보 기준 529개의 가맹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.
  • 직영점은 운영하지 않으나 전 세계적인 브랜드로 운영은 효율적으로 되는 곳입니다.
  • 월평균 매출액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, 2021년은 월평균 매출액이 6,000만 원을 넘었습니다.

창업 비용

  • 정보공개서 및 더벤티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입니다.(25평)
구분 정보공개서(만원) 홈페이지(만원) 기타
가맹비 가입비 1,637 1,637 소멸성
교육비 - - 교육에 대한 추가 비용 없음
계약이행보증금 - - -
시설투자 주방 설비 / POS 79,040 13,200 샌드위치 유니트 및 가구 등
인테리어 5,775 200 ~ 210만원 / 평
간판 등 451 H:450mm/ 1면 기준
전기증설, 냉난방 660 10kW증설 등
합계 80,677 21,723 58,954만원 차이
  • 일반 매장 최소 전용면적은 25평이며, 공항, 백화점, 병원 등 특수상권 매장은 25평 이하로 선택적 입점 가능
  • 별도 비용 : 외부공사(갈바, 데크 등), 추가공사(철거, 자동문 등), 전기 간선작업, 건물의 공사 준수사항에 따른 비용 등 매장 여건에 따라 투자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  • 써브웨이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1억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외부공사 및 추가공사 등 감안하면 약 3. 5억 원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

마진율 및 예상 수익

  • 써브웨이 재료비의 비중은 판매되는 메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써브웨이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35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  •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써브웨이의 주요 매출은 오전과 점심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4명의 직원 및 주말 아르바이트 등을 감안해 인건비는 20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  • 로열티는 매출의 8%, 광고 홍보비 매출의 4.5% 발생하며, 임대료는 월 40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평균 매출(약 6,141만원) 평균 매출 + 30%(7,983만원)
재료비 35% 2,149 2,794
로열티 8% 491 639
인건비 25%(풀오토) 1,535 1,996
임대료 400만원 400 400
공과금 3% 184 239
세금, 카드 5% 307 399
기타 7.5% 460 599
수익 615 917
마진율 10.0% 11.5%
  •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615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917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  • 창업 비용 3.5억 원 대비 순수익 615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4.7년이며, 순수익 917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2년입니다.

 

폐점률

구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
써브웨이 - 0.6% 1.9% 1.0% 0.8% 1.9% 1.5% -
프랜차이즈 업종 평균 3.0% 4.0% 4.6% 4.9% 6.2% 9.6% 5.8% 7.4%
  • 프랜차이즈 업종 평균치에 비해 매우 낮은 폐점률을 보입니다.
  • 절대적인 폐점률도 2% 미만으로 매우 낮습니다.

 

창업 관련 의견

  • 매년 점포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,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브랜드입니다.
  • 월평균 매출액의 증가하고 있으며, 절대적인 매출 금액도 월 6,000만 원이 넘어 우수합니다.
  • 창업 비용은 약 3.5억 원 정도가 예상됩니다.
  • 평균 매출 대비 마진율은 10.0 ~ 11.5%, 수익 금액은 615 ~ 917만 원 정도가 예상되며,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2년 ~ 4.7년입니다.
  • 폐점률이 낮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.
  • 써브웨이의 경우 샌드위치 브랜드 중 가장 유명하며 네임밸류가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있습니다. 유행을 타지 않으며 각종 PPL을 통한 지속적인 홍보도 강점입니다.
  • 다만, 창업 비용이 여타의 브랜드에 비해 조금 비싼 감이 있으며, 로열티, 광고비가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마진율 자체가 매우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. 또한, 창업을 할만한 위치가 남아있는 지도 의문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양도양수를 통한 창업을 고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.

 

이상 대표적인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의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폐점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저가커피 1위 브랜드 메가커피 창업 정보가 궁금하다면 ▼

 

메가커피 창업 비용 및 마진율 정보

저가커피 1위 브랜드 / 창업 비용 약 1.4억원 / 순수익 정보

창업 길라잡이

예비창업자의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컴포즈커피 창업 정보가 궁금하다면 ▼

 

컴포즈커피 창업 비용 및 마진율

예비창업자 주목도 매우 높음 / 창업 비용 약 1.5억원 / 순수익 정보

창업 길라잡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