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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는 더 좋은 써브웨이를 위해 매일 노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써브웨이는 대표적인 샌드위치 브랜드입니다. 써브웨이 홈페이지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2.2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써브웨이의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써브웨이 창업 기본 개요
-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- 상호 :SubwayInternationalB.V.
-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1997. 12. 16
- 가맹점 현황
구분 | 가맹점 수 | 월 평균 매출액(만원) | ||
직영점 | 가맹점 | 전체 | ||
2021년 | - | 473 | 473 | 6,141 |
2020년 | - | 428 | 428 | 5,272 |
2019년 | - | 387 | 387 | 5,210 |
- 매년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으며, 2023년 현재 본사에서 제공한 정보 기준 529개의 가맹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.
- 직영점은 운영하지 않으나 전 세계적인 브랜드로 운영은 효율적으로 되는 곳입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며, 2021년은 월평균 매출액이 6,000만 원을 넘었습니다.
창업 비용
- 정보공개서 및 더벤티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입니다.(25평)
구분 | 정보공개서(만원) | 홈페이지(만원) | 기타 | |
가맹비 | 가입비 | 1,637 | 1,637 | 소멸성 |
교육비 | - | - | 교육에 대한 추가 비용 없음 | |
계약이행보증금 | - | - | - | |
시설투자 | 주방 설비 / POS | 79,040 | 13,200 | 샌드위치 유니트 및 가구 등 |
인테리어 | 5,775 | 200 ~ 210만원 / 평 | ||
간판 등 | 451 | H:450mm/ 1면 기준 | ||
전기증설, 냉난방 | 660 | 10kW증설 등 | ||
합계 | 80,677 | 21,723 | 58,954만원 차이 |
- 일반 매장 최소 전용면적은 25평이며, 공항, 백화점, 병원 등 특수상권 매장은 25평 이하로 선택적 입점 가능
- 별도 비용 : 외부공사(갈바, 데크 등), 추가공사(철거, 자동문 등), 전기 간선작업, 건물의 공사 준수사항에 따른 비용 등 매장 여건에 따라 투자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- 써브웨이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1억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외부공사 및 추가공사 등 감안하면 약 3. 5억 원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마진율 및 예상 수익
- 써브웨이 재료비의 비중은 판매되는 메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써브웨이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35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-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써브웨이의 주요 매출은 오전과 점심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4명의 직원 및 주말 아르바이트 등을 감안해 인건비는 20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- 로열티는 매출의 8%, 광고 홍보비 매출의 4.5% 발생하며, 임대료는 월 40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| 평균 매출(약 6,141만원) | 평균 매출 + 30%(7,983만원) | |
재료비 | 35% | 2,149 | 2,794 |
로열티 | 8% | 491 | 639 |
인건비 | 25%(풀오토) | 1,535 | 1,996 |
임대료 | 400만원 | 400 | 400 |
공과금 | 3% | 184 | 239 |
세금, 카드 | 5% | 307 | 399 |
기타 | 7.5% | 460 | 599 |
수익 | 615 | 917 | |
마진율 | 10.0% | 11.5% |
-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615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917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 3.5억 원 대비 순수익 615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4.7년이며, 순수익 917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2년입니다.
폐점률
구분 | 2015년 | 2016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
써브웨이 | - | 0.6% | 1.9% | 1.0% | 0.8% | 1.9% | 1.5% | - |
프랜차이즈 업종 평균 | 3.0% | 4.0% | 4.6% | 4.9% | 6.2% | 9.6% | 5.8% | 7.4% |
- 프랜차이즈 업종 평균치에 비해 매우 낮은 폐점률을 보입니다.
- 절대적인 폐점률도 2% 미만으로 매우 낮습니다.
창업 관련 의견
- 매년 점포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,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브랜드입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의 증가하고 있으며, 절대적인 매출 금액도 월 6,000만 원이 넘어 우수합니다.
- 창업 비용은 약 3.5억 원 정도가 예상됩니다.
- 평균 매출 대비 마진율은 10.0 ~ 11.5%, 수익 금액은 615 ~ 917만 원 정도가 예상되며,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2년 ~ 4.7년입니다.
- 폐점률이 낮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.
- 써브웨이의 경우 샌드위치 브랜드 중 가장 유명하며 네임밸류가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있습니다. 유행을 타지 않으며 각종 PPL을 통한 지속적인 홍보도 강점입니다.
- 다만, 창업 비용이 여타의 브랜드에 비해 조금 비싼 감이 있으며, 로열티, 광고비가 타 브랜드에 비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마진율 자체가 매우 좋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. 또한, 창업을 할만한 위치가 남아있는 지도 의문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양도양수를 통한 창업을 고려하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.
이상 대표적인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의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폐점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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