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글로벌 티 음료 전문 브랜드 공차는 밀크티로 인기가 많은 브랜드로 특히 여성분들이 창업을 희망하는 브랜드입니다. 공차 홈페이지에서는 창업 비용을 약 1.2억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 실제 공차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[목차여기]
공차 기본 개요
-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- 상호 : (주)공차코리아
-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13. 1. 30
- 가맹점 현황
구분 | 가맹점 수 | 월 평균 매출액(만원) | ||
직영점 | 가맹점 | 전체 | ||
2021년 | 70 | 707 | 777 | 2,492 |
2020년 | 73 | 611 | 684 | 2,567 |
2019년 | 69 | 498 | 567 | 3,736 |
- 가맹점수는 매년 100개 정도씩 증가하고 있습니다.
- 직영점을 70개 정도 유지하는 것도 좋은 부분입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이 매년 감소하고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.
공차 창업 비용
- 정보공개서 및 공차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입니다.
구분 | 정보공개서(만원) | 홈페이지(만원) | 기타 | |
가맹비 | 가입비 | 1,100 | 1,100 | 메뉴얼 제공 등 (소멸성) |
교육비 | 330 | 330 | 점주 포함 2인 교육 및 SC지원 | |
계약이행보증금 | 1,000 | 1,000 | 가맹계약 종료시 환급(VAT 없음) | |
시설투자 | 주방 설비 / POS | 12,650 | 4,565 | 냉장/냉동고, 제빙기, POS 등 |
인테리어(내부) | 5,005 | 기본공사, 입찰 | ||
간판 등 | 880 | 외부 간판 및 내부 사인물 일체 | ||
가구 및 집기 | 550 | 의자, 탁자 / 가구 / 집기 등 | ||
합계 | 15,080 | 13,430 | 1,650만원 차이 발생 |
- 점포구입비용, 전화, 철거비, 냉난방시설, 외부환기시설, 테라스, 외장공사, 소모품, 전기증설, PC, 오픈행사지원 비용 등 별도 발생합니다.
- 상기사항은 본사 및 매장상황(면적, 건물형태, 층수, 건물노후 등)에 따라 변동가능 합니다.
- 공차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3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전기 공사 비용 약 150만 원, 냉난방시설 비용 약 700만 원, 테라스 약 500만 원 및 기타 비용을 감안하면 약 2억 원 정도의 비용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.
공차 마진율 및 예상 수익
- 카페·디저트 카테고리에서 재료비의 비중은 디저트와 아메리카노 판매 비중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공차 홈페이지에서 70%의 마진율을 언급하기 때문에 재료비는 30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-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카페·디저트 카테고리의 주요 매출은 오전과 점심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3명의 직원 및 주말 아르바이트 등을 감안해 인건비는 30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구분 | 평균 매출(약 2,500만원) | 평균 매출 + 30%(3,250만원) | |
재료비 | 30% | 750 | 975 |
로열티 | 3% | 75 | 98 |
인건비 | 30%(풀오토) | 750 | 975 |
임대료 | 300만원 | 300 | 300 |
공과금 | 3% | 75 | 98 |
세금, 카드 | 5% | 125 | 162 |
기타 | 3% | 75 | 98 |
수익 | 350 | 545 | |
마진율 | 14% | 16.7% |
-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350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545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공차 폐점률
구분 | 2015년 | 2016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
공차 | - | 3.1% | 16.7% | 4.5% | 1.8% | 2.1% | 1.4% | - |
디저트 업종 평균 | 1.4% | 3.2% | 4.6% | 7.0% | 9.2% | 8.7% | 9.1% | 11.9% |
- 2017년 이례적으로 폐업률이 높았지만, 이후에는 카페·디저트 카테고리 평균 폐점률보다 낮습니다.
- 특히 2019년 이후에는 2% 이내의 폐점률을 보여주며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모습입니다.
공차 창업 관련 의견
- 밀크티의 독보적인 브랜드로 경쟁자가 특히 없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.
- 매년 점포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, 꽤 많은 수의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.
- 다만, 월평균 매출액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.
- 창업 비용은 약 2억 원 정도가 예상됩니다.
- 평균 매출 대비 마진율은 14 ~ 16.7%, 수익 금액은 350 ~ 545만 원 정도가 예상됩니다.
- 폐점률이 낮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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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상 밀크티 독보적 브랜드 공차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폐점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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