맛있는 커피와 함께 풍족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누는 것을 모토로 하는 백억커피는 대표적인 저가커피 브랜드입니다. 백억커피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8천 만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[목차여기]
창업 기본 개요
-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- 상호 : (주)오가다
-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21. 10. 27
- 가맹점 현황
구분 | 가맹점 수 | 월 평균 매출액(만원) | ||
직영점 | 가맹점 | 전체 | ||
2022년 | 2 | 26 | 28 | 3,148 |
2021년 | - | - | - | - |
2020년 | - | - | - | - |
- 2022년 가맹사업을 시작하였으며, 홈페이지 기준 현재 약 66개의 매장이 있으며, 78개 정도의 매장까지 오픈이 예정되어 있습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은 2022년 3,148만원으로 나타납니다. 이는 저가커피 브랜드를 감안할 때는 매우 높은 수치로 볼 수 있습니다.
창업 비용
- 정보공개서 및 백억커피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 15평 기준입니다.
구분 | 정보공개서(만원) | 홈페이지(만원) | 기타 | |
가맹비 | 가입비 | 550 | - | 한시적 면제 |
교육비 | 330 | 330 | - | |
계약이행보증금 | 500 | 500 | 종료 후 반환 | |
시설투자 | 주방 설비 / POS | 6,105 | 3,135 | 머신 등 |
인테리어 | 3,630 | 평당 220만원 | ||
간판 등 | 550 | 1면 4m 기준 | ||
파사드 | 550 | - | ||
합계 | 7,485 | 8,695 | 1,210만원 차이 |
- 가맹비 550만원은 한시적 면제입니다.
- 비용이 차이나는 가장 큰 이유는 정보공개서는 15평 기준, 홈페이지는 8평 기준으로 되어 있어, 15평으로 모두 통일한 결과 차이가 발생합니다.
- 철거, 전기증설, 냉난방기, 가설공사, 화장실, 점포 외부 벽체 및 테라스 공사 등은 별도입니다.
-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4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별도 비용을 감안하면 약 1.6억 원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마진율 및 예상 수익
- 저가커피 브랜드의 재료비 비중은 판매되는 메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40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-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카페·디저트 카테고리의 주요 매출은 오전과 점심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3명의 직원 및 주말 아르바이트 등을 감안해 인건비는 25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로열티는 매월 30만원 발생하며, 임대료는 15평 기준 월 25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| 평균 매출(약 3,148만원) | 평균 매출 + 30%(4,092만원) | |
재료비 | 40% | 1,259 | 1,637 |
로열티 | 30만원 | 30 | 30 |
인건비 | 25%(풀오토) | 787 | 1,023 |
임대료 | 250만원 | 250 | 250 |
공과금 | 3% | 94 | 123 |
세금, 카드 | 5% | 157 | 205 |
배달 수수료 등 | 5% | 157 | 205 |
수익 | 414만원 | 619만원 | |
마진율 | 13.2% | 15.1% | |
창업 비용 회수 기간 | 3.2년 | 2.2년 |
-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414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619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 1.6억 원 대비 순수익 495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2년이며, 순수익 619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2.2년입니다.
▶ 비슷한 창업비용으로 매출이 더 높은 빽다방 창업 알아보기
폐점률
구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
폐점률 | - | - | - |
- 2022년 가맹사업을 시작한 브랜드로 폐점은 현재 없습니다.
창업 관련 의견
장점
- 1년 전에 비해 검색량이 5배 정도 늘어났으며, 관심을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.
- 저가커피 브랜드 중 월 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.
- 월 평균 수익이 높으며, 창업 비용 회수 기간이 매우 낮습니다.
단점
- 저가커피 브랜드를 감안할 때 창업비용 1.6억원은 낮은 편은 아닙니다.
- 커피 및 음료 외에도 죽, 팝콘, 다쿠아즈 등 다양한 메뉴를 취급하기 때문에 운영의 난이도가 높을 수 있습니다.
총평
- 급성장하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아이템입니다. 실제로 검색 수도 매월 증가하고 있어 창업 시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습니다.
- 현재 다양한 지역에 가맹점이 출점하고 있으며, 한시적으로 가맹비도 면제하고 있기 때문에 한 번쯤은 창업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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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상 맛있는 커피와 함께 풍족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나누는 것을 모토로 하는 저가커피 브랜드 백억커피의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순수익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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