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000cc의 대용량과 가성비를 중점으로 하고있는 천씨씨커피는 대표적인 저가커피 브랜드입니다. 천씨씨커피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8천만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천씨씨커피의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[목차여기]
창업 기본 개요
-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- 상호 : (주)지민
-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22. 5. 10
- 가맹점 현황
구분 | 가맹점 수 | 월 평균 매출액(만원) | ||
직영점 | 가맹점 | 전체 | ||
2022년 | - | 80 | 80 | 1,453 |
2021년 | - | 59 | 59 | 1,738 |
2020년 | - | 33 | 33 | - |
- 매년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으며, 직영점은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은 2021년 이후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입니다. 2022년 월 평균 매출액이 1,500만원 밑으로 떨어진 부분은 아쉬운 부분입니다.
창업 비용
- 정보공개서 및 천씨씨커피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 10평 기준입니다.
구분 | 정보공개서(만원) | 홈페이지(만원) | 기타 | |
가맹비 | 가입비 | 550 | 550 | 상표권 |
교육비 | 330 | 330 | 교육 | |
계약이행보증금 | 550 | - | 조건부 면제 | |
시설투자 | 주방 설비 | 6,270 | 2,200 | 머신 등 |
인테리어 | 4,950 | 전체 공사 | ||
간판 등 | - | |||
가구 및 집기 | - | |||
합계 | 7,700 | 8,030 | 330만원 차이 |
- 상기 투자비는 매장형태 및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, 10평 기준입니다.
- CCTV, 포스기 설치는 서비스로 제공됩니다.
- 간판 추가, 가구, 외부 익스테리어, 철거, 전기증설, 냉난방, 음향, 소방공사 등은 별도입니다.
-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3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냉난방기, 전기공사, 철거 비용 등 별도 비용을 감안하면 약 1.3억 원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마진율 및 예상 수익
- 카페·디저트 카테고리에서 재료비의 비중은 아메리카노와 다른 메뉴의 판매 비중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38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-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가 커피 브랜드의 주요 매출은 점심과 저녁 사이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2명의 직원을 감안해 인건비는 25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- 로열티는 없으며, 임대료는 10평 기준 월 12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| 평균 매출(약 1,453만원) | 평균 매출 + 30%(1,889만원) | |
재료비 | 38% | 552 | 718 |
로열티 | - | - | - |
인건비 | 25%(풀오토) | 363 | 472 |
임대료 | 120만원 | 120 | 120 |
공과금 | 3% | 44 | 57 |
세금, 카드 | 5% | 73 | 94 |
기타 | 3% | 44 | 57 |
수익 | 257만원 | 371만원 | |
마진율 | 17.7% | 19.6% | |
창업 비용 회수 기간 | 4.2년 | 2.9년 |
-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257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371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 1.3억 원 대비 순수익 257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4.2년이며, 순수익 371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2.9년입니다.
▶ 비슷한 창업비용으로 매출이 더 높은 빽다방 창업 알아보기
폐점률
구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
폐점률 | - | 6.8% | 7.5% |
- 폐점률은 6 ~ 7% 수준이며, 저가 커피 브랜드의 기본 수준입니다.
창업 관련 의견
장점
- 지난해에 비해 검색수가 증가하고 있으며, 특히 여름에 검색 수가 높습니다.
- 저가 커피 중 가성비가 가장 훌륭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.
- 저가 커피 브랜드 중 창업 비용 회수 기간이 짧은 편이며, 이는 높은 마진율로 인함입니다.
단점
- 여름과 겨울의 검색 수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아, 계절에 따른 매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저가 커피 브랜드는 현재 포화상태로 경쟁이 치열합니다.
- 음료 이외의 디저트가 약한 편이라 객단가가 낮을 수 있습니다.
총평
- 저가 커피 브랜드의 경쟁은 매우 치열합니다. 독보적인 브랜드 보다는 상권이나 입지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창업을 하고자 한다면 미리 주변 상권과 입지에 대해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.
- 또한, 다른 브랜드에 비해 계절성이 강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겨울에 창업하는 것보다는 봄과 여름에 창업을 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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