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커피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진심을 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카페게이트는 대표적인 저가커피 브랜드입니다. 카페게이트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6천 만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카페게이트의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[목차여기]
창업 기본 개요
-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- 상호 : (주)에브라임이노베이션
-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15. 3. 17
- 가맹점 현황
구분 | 가맹점 수 | 월 평균 매출액(만원) | ||
직영점 | 가맹점 | 전체 | ||
2021년 | 2 | 115 | 117 | 1,339 |
2020년 | 2 | 83 | 85 | 1,382 |
2019년 | 7 | 65 | 72 | 1,806 |
- 매년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으며, 직영점은 감소하는 반면 가맹점은 늘어나고 있는 모습입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은 2019년 이후 조금씩 감소하는 추세입니다. 또한, 월평균 매출액이 1,500만원 아래로 떨어지며 최근에는 부진한 모습입니다.
창업 비용
- 정보공개서 및 카페게이트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 8평 기준입니다.
구분 | 정보공개서(만원) | 홈페이지(만원) | 기타 | |
가맹비 | 가입비 | 550 | - | 한시적 면제 |
교육비 | 550 | 330 | 일부 면제 | |
계약이행보증금 | 200 | 200 | 종료 시 반환 | |
시설투자 | 주방 설비 / POS | 5,038 | 2,200 | - |
인테리어 | 별도 | |||
간판 등 | 별도 | |||
가구 및 집기 | 275 | 비품 등 | ||
합계 | 6,338 | 3,005 | 3,333만원 차이 |
- 설게 및 감리, 인테리어, 간판 / 사인, 가구 등은 면적, 시공, 수량 등에 따라 별도 측정합니다.
- 가맹비, 교육비, 계약이행보증금 등 본사 지원품목과 지원금은 한시적으로 제공되고 있으며, 예고 없이 중단 및 변경될 수 있습니다.
-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3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인테리어, 간판 등 별도 비용을 감안하면 약 1.1억 원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마진율 및 예상 수익
- 저가 커피의 재료비의 비중은 디저트와 아메리카노 판매 비중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35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-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저가 커피의 주요 매출은 오전과 점심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2명의 직원을 감안하여 인건비는 25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- 로열티는 매출의 5% 발생하며, 임대료는 8평 기준 월 10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| 평균 매출(약 1,339만원) | 평균 매출 + 30%(1,741만원) | |
재료비 | 35% | 469 | 609 |
로열티 | 5% | 67 | 87 |
인건비 | 25%(풀오토) | 335 | 435 |
임대료 | 100만원 | 100 | 100 |
공과금 | 3% | 40 | 52 |
세금, 카드 | 5% | 70 | 87 |
기타 | 3% | 40 | 52 |
수익 | 218만원 | 319만원 | |
마진율 | 16.3% | 18.3% | |
창업 비용 회수 기간 | 4.2년 | 2.9년 |
-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218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319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 1.1억 원 대비 순수익 218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4.2년이며, 순수익 319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2.9년입니다.
폐점률
구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
폐점률 | 1.4% | 2.4% | 7.7% |
- 2019년, 2020년 20%대로 낮게 운영되던 폐점률이 2021년 7.7%로 크게 늘어났습니다.
창업 관련 의견
장점
- 가맹점이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.
- 가입비 및 교육비 등 일부 비용이 면제되어 창업 비용 부담이 낮아졌습니다.
- 마진율이 15% 이상으로 좋은 편입니다.
- 최저 매출 보장제를 통해 월매출 1,500만원 미달 시 20% 수익을 보장하고 있습니다.
단점
- 2019년 이후 월평균 매출액이 감소하고 있으며, 절대적인 규모도 1,500만원 이하로 낮아졌습니다.
- 창업 시 가입비, 교육비 등이 일부 면제되고 있지만, 가장 큰 금액이 소요되는 인테리어 비용이 홈페이지 상 정확하게 공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비용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.
- 2021년부터 폐점률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.
총평
- 최저 매출 보장제를 통해 일부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안정성 측면에서는 장점이 될 수 있으나, 그만큼 매출이 낮을 수도 있다는 반증이기 때문에 무조건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.
- 실제 홈페이지를 통해 출점가능 매장을 보여주고 있는데, 보증금이나 권리금을 합한 금액은 평균적으로 5천만원 이상으로 창업 비용은 실제보다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.
- 저가 커피 브랜드의 경쟁이 치열한만큼 브랜드만의 독특한 아이덴티티가 필요할 수 있지만, 뚜렷하게 대표적인 무언가가 보이지 않는 아쉬움이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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