죽 시장의 독보적인 1위 브랜드인 본죽은 많은 예비 창업자가 고려하는 아이템입니다. 본죽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7천3백만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본죽의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창업 기본 개요
-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- 상호 : 본아이에프(주)
-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08. 8. 11
- 가맹점 현황
구분 | 가맹점 수 | 월 평균 매출액(만원) | ||
직영점 | 가맹점 | 전체 | ||
2021년 | - | 891 | 891 | 1,903 |
2020년 | - | 1,008 | 1,008 | 1,467 |
2019년 | - | 1,087 | 1,087 | 1,655 |
- 2019년 이후 매년 가맹점이 감소하고 있습니다. 이는 본죽 보다 본죽&비빔과, 본도시락 같은 브랜드로 가맹을 받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.
- 직영점은 운영하지 않고 있습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은 2020년 감소하였으나, 2021년 증가한 추세입니다. 다만 월평균 매출액이 2,000만 원 미만인 점은 아쉽습니다.
본죽 창업 비용
- 정보공개서 및 본죽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 10평 기준입니다.
구분 | 정보공개서(만원) | 홈페이지(만원) | 기타 | |
가맹비 | 가입비 | 1,518 | 1,650 | 최초 1회 |
교육비 | 660 | - | - | |
계약이행보증금 | 300 | 300 | 계약 종료 시 환불 | |
시설투자 | 주방 설비 / POS | 4,871 | 1,111 | 주방설비, POS |
인테리어 | 2,090 | 인테리어 공사업체와 별도 계약 | ||
간판 등 | 825 | 매장 크기에 따라 변동 | ||
기타 | 1,199 | 로열티, 가구, 집기 등 | ||
합계 | 7,349 | 7,175 | 174만원 차이 |
- 위의 사항은 점포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.
- 서울,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일부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- 개·보수공사, 철거공사, 전기승압, 가스공사, 상하수도공사, 소방설비 등의 추가 공사는 별도입니다.
- 식기세척기, 냉난방기/오디오, 주방프린터/무선단말기 등은 별도 구입입니다.
- 본죽이 지정한 업체가 아닌 다른 업체와의 시공 또는 자체시공을 진행할 경우, 인테리어 디자인의 통일성과 독창성 유지를 위해 추가적인 점검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- 본죽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3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냉난방기, 전기공사, 철거 비용 등 별도 비용을 감안하면 약 1.3억 원으로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마진율 및 예상 수익
- 본죽의 재료비 비중은 판매되는 메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본죽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40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-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본죽의 주요 점심과 저녁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2명의 직원 및 주말 아르바이트 등을 감안해 인건비는 25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- 로열티는 매월 30만 원 발생하며, 임대료는 B급 상권기준 월 20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| 평균 매출(약 1,903만원) | 평균 매출 + 30%(2,474만원) | |
재료비 | 40% | 761 | 990 |
로열티 | 30만원 | 30 | 30 |
인건비 | 25%(풀오토) | 476 | 619 |
임대료 | 200만원 | 200 | 200 |
공과금 | 3% | 57 | 74 |
세금, 카드 | 5% | 95 | 124 |
기타 | 3% | 57 | 74 |
수익 | 227 | 363 | |
마진율 | 11.9% | 14.7% |
-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227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363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 1.3억 원 대비 순수익 227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4.8년이며, 순수익 363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0년입니다.
폐점률
구분 | 2015년 | 2016년 | 2017년 | 2018년 | 2019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
본죽 | 14.8% | 3.9% | 4.0% | 4.2% | 6.3% | 8.1% | 13.1% | - |
한식 업종 평균 | 9.2% | 10.1% | 4.2% | 4.0% | 11.2% | 13.4% | 13.1% | 14.2% |
- 2015년 유독 폐점률이 낮았으나, 최근에는 많이 낮아졌으며, 2021년 13.1%로 폐점률이 높았습니다. 이는 본죽이 다른 브랜드로 전환되었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.
- 전체적으로 한식 업종 평균보다 낮은 폐점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.
본죽 창업 관련 의견
- 매년 점포 수가 감소하고 있습니다. 이는 본죽&비빔밥, 본도시락과 같은 브랜드를 주력으로 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은 2020년 대비 2021년 증가하였으나, 절대적인 매출액 규모도 월 2,000만 원이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은 약 1.3억 원 정도가 예상됩니다.
- 평균 매출 대비 마진율은 11.9 ~ 14.7%, 수익 금액은 227 ~ 363만 원 정도가 예상되며,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3.0년 ~4.8년입니다.
- 폐점률이 낮아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.
- 본죽의 경우 죽 1위 브랜드로 특별한 경쟁자가 없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. 창업비용 대비 매출도 나쁘지 않은 수준이라 투자할만한 가치도 있어 보입니다.
- 다만, 본죽의 경우 본죽&비빔밥, 본도시락과 같은 브랜드를 주력으로 하고 있기에 매장 수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, 월 절대적인 매출 규모가 작은 것이 흠입니다. 본사 차원에서 본죽&비빔밥과 같은 브랜드를 주력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본죽보다는 본죽&비빔밥과 같은 브랜드를 염두하는 것이 좋은 창업이 될 수 있습니다.
이상 죽 시장의 독보적인 1위 브랜드인 본죽의 창업 비용 및 마진율, 폐점률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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