닭꼬치 브랜드 매출 1위에 빛나는 청춘닭꼬치 경쟁률이 낮은 블루오션을 잘 찾았다는 평을 듣는 브랜드입니다. 청춘닭꼬치 정보공개서에 따르면 창업 비용은 약 6천 원으로 예상하고 있는데요, 청춘닭꼬치의 실제 창업 비용 및 마진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[목차여기]
창업 기본 개요
- 본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바탕으로 작성된 내용입니다.
- 상호 : (주)청춘에프앤비
-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등록일 : 2020. 10. 14
- 가맹점 현황
구분 | 가맹점 수 | 월 평균 매출액(만원) | ||
직영점 | 가맹점 | 전체 | ||
2021년 | 1 | 19 | 20 | 3,102 |
2020년 | - | 9 | 9 | 2,337 |
2019년 | - | - | - | - |
- 매년 가맹점이 늘어나고 있으며, 2023년 7월 현재 홈페이지 기준 43개의 가맹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.
- 월평균 매출액은 2020년 이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. 특히, 월평균 매출이 3,000만 원을 넘어서며 절대적인 매출 규모도 적은 편은 아닙니다.
창업 비용
- 정보공개서 및 청춘닭꼬치 홈페이지 기준 창업 금액이며, VAT 포함 15평 기준입니다.
구분 | 정보공개서(만원) | 홈페이지(만원) | 기타 | |
가맹비 | 가입비 | 1,100 | 880 | 브랜드 사용 |
교육비 | 550 | 550 | 레시피 제공 | |
계약이행보증금 | - | - | - | |
시설투자 | 주방 설비 / POS | 4,810 | 1,650 | 튀김기, 구이기 |
인테리어 | 2,640 | 본사 협의 | ||
간판 등 | 330 | 전면 LED 간판 | ||
초도물품 등 | 770 | 꼬치류, 소스류 | ||
합계 | 6,460 | 6,820 | 360만원 차이 |
- 해당 금액은 포차형 창업 기준이며, 홈페이지 기준 포장배달형(8평)은 창업금액이 3,520만 원 수준입니다.
- 창업 여건에 따라 비용은 달라질 수 있으며, 철거, 전기공사, 수도공사, 가스공사, 소방설비, 냉난방비, 컴퓨터 등의 비용은 별도입니다.
- 브랜드 특성상 점포구입비용 즉 권리금 및 보증금 등은 최소 3,000만 원 정도 발생할 것이며, 냉난방기, 전기공사, 철거 비용 등 별도 비용을 감안하면 약 1.1억 원은 있어야 창업이 가능해 보입니다.
마진율 및 예상 수익
- 닭꼬치의 재료비 비중은 판매되는 메뉴와 주류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, 점주들의 주요한 의견에 따르면 재료비는 40% 정도 비중이 됩니다.
- 상권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닭꼬치의 주요 매출은 저녁과 심야에 발생하기 때문에 피크타임 기준 2명 및 주말 등 아르바이트를 감안해 인건비는 25% 비중으로 잡았습니다.
- 로열티는 매출의 2% 발생하며, 임대료는 15평 기준 월 200만 원 책정하였습니다.
구분 | 평균 매출(약 3,102만원) | 평균 매출 + 30%(4,033만원) | |
재료비 | 40% | 1,241 | 1,613 |
로열티 | 2% | 62 | 81 |
인건비 | 20%(풀오토) | 776 | 1,008 |
임대료 | 200만원 | 200 | 200 |
공과금 | 3% | 93 | 121 |
세금, 카드 | 5% | 155 | 202 |
배달앱 등 기타 | 8% | 233 | 302 |
수익 | 342만원 | 506만원 | |
마진율 | 11.0% | 12.5% | |
창업 비용 회수 기간 | 2.7년 | 1.8년 |
- 평균적인 매출을 감안했을 때 월 순수익은 342만 원 정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며, 평균 매출 대비 30% 매출이 높은 경우 순수익은 506만 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.
- 창업 비용 1.1억 원 대비 순수익 342만 원의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2.7년이며, 순수익 506만 원인 경우 창업비용 회수기간은 1.8년입니다.
폐점률
구분 | 2020년 | 2021년 | 2022년 |
폐점률 | - | - | - |
- 최근 3년간 폐점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 중입니다.
창업 관련 의견
장점
- 기존 레드오션인 치킨이 아닌 닭꼬치인 블루오션을 개척해 내고, 1등 브랜드로 자리를 잡은 점이 긍정적입니다.
- 매년 가맹점과 매출액이 늘어나고 있으며, 월평균 매출액이 3,000만 원이 넘어선 것도 긍정적입니다.
- 창업비용 대비 순수익이 높아 창업비용 회수기간이 짧은 것이 장점입니다.
단점
- 배달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는데, 배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우려가 있습니다.
- 아직 초창기라 브랜드의 안정성 부분에 의문이 있습니다.
총평
- 닭꼬치라는 생소한 브랜드이지만, 주요 지표들은 매우 우수한 것으로 보입니다. 다만, 배달에 많은 비중을 두는 만큼 배달 앱 수수료, 배달대행비 등이 추가로 발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검토가 필요합니다.
- 가맹본사가 다양한 활동을 통해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지만, 큰 프랜차이즈에 비해서는 이름값은 떨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.
- 배달 반경을 보장하기 때문에 주변 상권을 잘 파악하고 선점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.
이상 닭꼬치 브랜드 매출 1위에 빛나는 청춘닭꼬치의 창업비용, 마진율, 순수익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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